“왜 세계는 한국의 <오징어 게임>에 열광하는가?”
비교아시아학자 정호재가 바라본 ‘지금, 여기’의 한류
사려 깊고 정확한 분석으로 한류 현상의 의미를 밝히다
싱가포르와 미얀마를 오가며 아시아 미디어와 문명론을 연구하는 언론인 출신 노마드 정호재가 아시아를 중심으로 일어나고 있는 한류 현상을 진단한 《다시, K를 보다》를 펴냈다. 이 책은 한류(K-Wave)가 단순히 미디어적·문화적 현상에 머물지 않고 국경을 넘어 아시아를 중심으로 한 여러 지역에서 어떤 역할을 하고 있는지에 대한 고찰을 담고 있다. 동남아시아 지역에서의 케이팝 열풍뿐만 아니라 일본 제이팝(J-Pop)/제이 모델(J-Model)이 세계화에 실패한 원인, 정치적인 맥락에서 읽을 수 있는 한류와 케이(K) 모델, 그리고 자주권과 세계화에 관한 내용을 다루며 아시아 대표로서의 K에 관해 사려 깊고 정확한 분석을 이어나간다.
저자는 우리가 일상적으로 경험하는 스타와 콘텐츠라는 것이 국경을 넘나드는 문명적인 현상이라는 관점과 지극히 정치적인 사건의 지평 위에 서 있다는 관점을 견지하며 K를 분석한다. 비교아시아학이라는 학문적 토대와 오랜 기자 활동으로 쌓아온 취재와 분석 실력, 다년간의 동남아 현지 체류 경험을 바탕으로 케이팝을 위시한 대중음악이나 영화, 드라마, 라디오 등의 대중문화가 실제로는 모두 같은 맥락에서 문명의 충돌과 경쟁, 화합과 진보를 상징적으로 드러내고 있음을 이야기한다. 그리고 아시아로 대표되는 전 지구적 관점에서 K를 바라보며 그 의미를 다채롭게 드러낸다. 한류라는 키워드를 중심으로 이야기를 풀어내지만 결국에는 한류라는 문화를 통해 살펴본 ‘한국과 아시아에 관한 깊은 고민의 흔적’이라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