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커뮤니케이터 김덕진 소장과 각 분야 전문가들이 말하는
AI 시대 비즈니스 혁신의 길
2023년 챗GPT 이후 AI에 관한 책은 서점에 관련 코너가 별개로 만들어질 정도로 상당수 출간되었다. 다만 대부분의 책들은 AI의 기술적 측면을 조명하거나, 우리 사회에 미칠 영향에 관해 윤리적 차원에서 언급하거나, 영어 공부나 글쓰기 등 특정한 한 분야에서 AI를 어떻게 활용할지에 관한 책이었다. 이 책은 지금 현재 한국에서 ‘AI’라는 주제로 가장 많은 방송에 출연하고 있는 김덕진 소장과 각 분야 전문가들이 나눈 비즈니스 토크의 기록이다. 마케팅, 교육, 언론/미디어, 환경, 사업 등 구체적인 각 분야의 비즈니스에 AI는 앞으로 어떻게 적용될까? AI의 기술적인 측면을 넘어 비즈니스 환경에 AI가 앞으로 어떤 변화를 불러일으키고, 개별적인 비즈니스 분야들이 각각 어떻게 진화할지에 관해 이 책은 말한다. 즉, 이 책은 비즈니스의 미래에 관한 AI의 답변이라고 볼 수 있다.
마케팅, 교육, 노동, 언론, 경영 등 각 분야 전문가들에게 직접 듣는
비즈니스에서의 AI 적용 사례와 전망
2023년 챗GPT 이후 AI에 관한 책은 서점에 관련 코너가 별개로 만들어질 정도로 상당수 출간되었다. 다만 대부분의 책들은 AI의 기술적 측면을 조명하거나, 우리 사회에 미칠 영향에 관해 윤리적 차원에서 언급하거나, 영어 공부나 글쓰기 등 특정한 한 분야에서 AI를 어떻게 활용할지에 관한 책이었다. 이 책은 지금 현재 한국에서 ‘AI’라는 주제로 가장 많은 방송에 출연하고 있는 김덕진 소장과 각 분야 전문가들이 나눈 비즈니스 토크의 기록이다. 마케팅, 교육, 언론/미디어, 환경, 사업 등 구체적인 각 분야의 비즈니스에 AI는 앞으로 어떻게 적용될까? 이 책에선 1장부터 4장까지 각각 ‘AI와 인간’, ‘비즈니스’, ‘플랫폼’, ‘필터버블’이란 주제로 AI가 실제 비즈니스 환경에서 어떤 변화를 불러일으키고, 구체적으로 어떻게 적용될지에 관해 말한다.
■ 지은이
김덕진
김덕진IT커뮤니케이션연구소장이며, 세종사이버대학교 컴퓨터AI공학과 교수, 경희대 미디어커뮤니케이션대학원 겸임교수이다. 복잡한 IT 기술과 비즈니스 구조를 대중들에게 쉽고 재미있게 전달하는 역할에 더욱 집중하기 위해 IT커뮤니케이션연구소를 만들었고, ‘IT커뮤니케이터’라는 신조어를 만들기도 했다. 그는 IT를 좀 더 친숙하게 연결하는 매개자로서 기술만이 아니라 사회, 문화, 비즈니스 등 여러 맥락과 함께 독해하여 전달하는 데 능하며, 다양한 공중파 뉴스와 라디오 등에서 전문 패널로 활동하고 있다.
길윤웅
정보통신 전문지 취재기자로 사회생활을 시작했으며, 광고디자인회사에서 롯데면세점 담당 AE로 밥벌이를 했다. 광고제작과 카피라이터로 일하며 미디어리터러시, 광고 및 영상 제작, 팩트체크를 주제로 시청자미디어재단 미디어 교육 강사로도 활동하고 있다. 블로터닷넷, 넥스트데일리, 테크수다에 칼럼을 썼고 ‘좋은 질문이 기회를 만든다’는 생각으로 위픽레터에 마케팅 조언 글을 쓰고 있다.
김영대
SK(주) C&C DX부문 Digital ESG그룹 매니저이며, 공학박사로서 디지털 기반 비즈니스 모델 및 신사업 개발 전문가이다.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청년창업지원 심의위원, 한국특허정보원 스타트업 육성사업 평가위원, KAIST SW교육센터 App 창업지원 프로그램 심사위원 등 다양한 분야의 창업 및 기술 사업화 전문가로 활동했다.
dymik1@naver.com
손석우
이데일리와 SBS Biz에서 경제 분야를 취재하는 기자였으며 현재는 경제평론가로 활동하고 있다. SBS Biz ‘용감한 토크쇼 직설’, 한국경제TV ‘경주마’를 진행하면서 다양한 경제사회 현안을 다루고 있다. 건국대에서는 리더십을 강의하고 있고, 벤처캐피털에서 투자심사역으로서 좋은 스타트업을 발굴하는 데 관심이 많다.
annabs@naver.com
석연서
(주)쌍방울 (주)나산 외 다수의 기업들에서 디자이너와 상품기획자로 근무하며 신규 브랜드를 론칭해 온 전문가이다. 현재는 브랜딩 회사 ‘퍼스넬’의 대표이며, SNS 브랜딩 및 퍼스널 브랜딩 컨설턴트와 디지털 크리에이터로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
personell.official@gmail.com
은종성
(주)비즈웹코리아 대표, 이러닝 클래스 인터뷰어 대표. 비즈니스모델, 마케팅, 트렌드, 커머스를 주제로 기업과 기관에서 3,000여 회의 강의와 500여 개 기업을 컨설팅한 현장 전문가다. 경영학 박사로서 『비즈니스 모델 사용설명서』 『마케팅의 정석』 『취향과 경험을 판매합니다』 등 17권의 서적을 출간했다.
ceo@bizwebkorea.com
장나희
숙명여대 기후환경에너지학과 석사 과정 재학 중이며, IT의 기술적 측면과 기술이 사회문화에 주는 영향을 포함한 여러 맥락에 관심이 많다. 크리에이터 어비가 진행한 ‘열린 인공지능’도서 제작 프로젝트에서 ESG 주제로 3권의 책을 출간하였다.
장진나
공인노무사이며, AI 도입 이후 회사 내에서 변하게 될 일하는 방식과 노사 모두가 겪게 될 변화에 관심이 많다. AI가 기업에 적극적으로 도입된 이후 변화하게 될 방향, 세부적인 내용, 관련 이슈를 함께 공부하기 위해 모임에 참여했다.
■ 차례
서문
1장 AI와 인간: 인간은 AI를 어떻게 맞이하는가?
AI를 인식하는 인간
활용하는 인간, 대체되는 인간
AI를 배우는 인간
우리에게 AI란
2장 비즈니스: AI로 먹고사는 문제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완전히 새로운 직업, 완전히 새로운 일
모두가 플랫폼이 되고 싶어 한다
왜 다른 결과에 도달할
AI를 내 비즈니스에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
‘질문하기’가 핵심이다
생성형 AI의 최전선
3장 플랫폼: 플랫폼 생태계에서 살아남는 방법
플랫폼을 바라보는 시선들
한국 시장의 플랫폼
규칙을 모르면 살아남지 못한다
선한 플랫폼은 가능한가
AI는 지각변동을 일으킬까
앞으로의 플랫폼
4장 필터 버블: 생각의 한계에 갇히지 않도록
내 생각은 나의 것인가
스마트폰을 쥐고 태어난 세대
반향실에 갇힌 언론과 정치
책임 없이 갖게 된 영향력
만들어진 팩트, 만들어진 여론
AI시대, 윤리의 행방
AI의 함정에 빠지지 않기 위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