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커뮤니티 > 언론보도

언론보도

언론에 보도된 메디치의 이야기입니다.

언론보도
[주간조선] [인터뷰] ‘수축사회’ 펴낸 홍성국 전 대우증권 사장
관리자 2019-03-21 11:58:58 조회 21
“전쟁이나 역병으로 일시적으로 줄어든 적은 있어도 자발적으로 세계 인구가 줄어드는 것은 인류 역사상 처음 발생하는 현상이다. 한국만의 문제가 아니다.”

지난 11월 27일 서울 광화문 ‘혜안리서치’ 사무실에서 홍성국(55) 혜안리서치 대표를 만났다. 홍 대표는 1986년 대우증권에 입사해 30년간 재직하면서 대부분을 투자분석부와 리서치센터에 몸담았고, 미래에셋대우의 CEO를 지냈다. 금융가에서는 대표적인 한국 1세대 애널리스트로 꼽힌다. 그런 그가 최근 ‘수축사회’라는 저서를 펴내 우리 사회와 경제의 흐름을 거시적으로 진단했다. 수축사회는 디플레이션이나 경제위기만으로 설명할 수 없는, 전 세계가 동시에 접한 전환적 현상을 말한다. 홍 대표에 따르면 수축사회를 불러온 핵심 요인은 공급과잉이고, 이 공급과잉의 핵심 요인으로는 다시 두 가지가 꼽힌다. 첫째는 인구감소, 둘째는 과학기술의 발전이다. 인구가 감소하면서 수요는 자연히 줄어드는데, 과학기술이 발전하면서 공급은 더 늘어난 것이다.

르네상스와 산업혁명 이후 인류는 인구가 급증하는 ‘팽창사회’를 겪어왔다. 하지만 이제는 인구감소와 공급과잉으로 인해 모든 것이 줄어드는 ‘수축사회’가 왔다는 것이 홍 대표의 설명이다.

▼기사보러 가기

http://weekly.chosun.com/client/news/viw.asp?nNewsNumb=002535100007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