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회가 말하는 유튜브 시대의 정치 사용 설명서
변화하는 시대에 정치인은 어떻게 소통하고 대처할 것인가
23만 구독자를 지닌 유튜브 채널 <김성회의 옳은 소리>를 운영하는 김성회는 책을 쓰기로 결심하고 ‘유튜브와 정치’라는 주제를 잡은 뒤 책에 대한 2가지 목표를 세웠다. 첫 번째 많은 시민이 관심을 갖고 찾아볼 만한 주제에 관해 이야기하겠다는 것이고, 두 번째 어렵지 않게 쓰겠다는 것이었다.
김성회는 변화하는 세상에서 정치인이 달라져야 할 첫 번째는 소통의 방식이라고 한다. 과거처럼 시민을 계몽하듯이 일방적으로 자기가 하고 싶은 말을 늘어놓는 정치인을 누가 쳐다보겠냐는 것이다. 변화된 SNS 환경 속에서 유튜브가 그러하듯이 시민들이 듣고 싶은 이야기, 궁금해하는 이야기를 하겠다고 마음먹었다.
그래서 유튜브, 페이스북 등 SNS를 통해 구독자들의 질문을 받았다. 어떻게 23만 구독자를 확보했는지 궁금해하는 정치인들과 예비정치인들, 구독자들의 질문이 쏟아졌다. 윤석열이라는 사람은 왜 저렇게 움직이는지에 관한 질문도 많았다. 저자는 다년간의 경험을 바탕으로 질문에 대한 답변을 조목조목 정리하면서 변화화는 시대에 정치인이 어떻게 소통하고 대처해야 할지를 대답한다. 이 책은 저자의 바람대로 대중들이 궁금해하는 내용을 알기 쉽게 풀어주는 유튜브 시대의 정치 사용 설명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