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파워

AI 시대의 미래 군사력



저자       오상진  

출간일   2025-06-25

ISBN     979-11-5706-449-6    

쪽수        452쪽

값            25,000원

첨단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한 미래 지능형 군사력의 개념, 메타파워!

21세기 대한민국의 새로운 국방 혁신을 제시하다!

 

오늘날 우리가 마주한 안보 환경은 복합적이고 다차원적이다. 정보통신기술, 특히 인공지능(AI)은 빠르게 진화하고 있다. 빠른 기술 변화를 일일이 따라가기보다는 기술의 본질과 그것이 일으키는 변화를 깊이 있게 살펴보는 것이 더 중요하다. 

AI 시대, 미래 전쟁의 승패는 무엇으로 결정될까? 과거 병력 수와 무기 위력 등 물리적 힘이 전쟁을 좌우했던 시대는 이제 끝났다. 이 책은 급변하는 전장 환경 속에서 미래 군사력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서 ‘메타파워(Meta Power)’를 소개한다. 메타파워는 인공지능(AI), 빅데이터, 클라우드, 초연결 네트워크 등 첨단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하여 상황 인식을 신속하게 하고, 정확한 의사결정을 효과적으로 지원하는 군사적 역량을 일컫는다. 이는 전통적인 물리적 힘(하드파워)과 정신전력, 군사 운영 등 비물리적 힘(소프트파워)만으로는 설명되지 않는 인지적 영역의 새로운 힘으로, 국방부가 작성한 《국방비전 2050》에도 포함되어 있다. 

이 책은 메타파워의 핵심 속성인 상호작용(Interaction), 통합성(Integration), 분석력(Analytics), 그리고 민첩성(Agility)을 통해 미래 전장에서 어떻게 군사력을 효과적으로 발휘할 수 있는지 깊이 있게 탐구한다. 우크라이나 전쟁에서 AI 기반 ‘디지털 포병’ 시스템이 표적 식별 능력을 10배 향상시키고, 드론, 위성, 신호 데이터를 AI로 분석해 타격 자산에 연결한 사례처럼, 데이터가 전장의 승패를 결정짓는 핵심 요소가 된 현실을 생생하게 보여준다.

또한, 기술확장이론을 통해 AI가 인간의 신체적·인지적 능력을 어떻게 확장하는지 설명하며, 인간과 AI의 협업이 군사력 증강에 어떤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지 제시한다. 하지만 동시에 AI 군사 기술의 급속한 발전이 야기하는 윤리적 문제, 신뢰성 확보 방안, 사회적 수용성 등 핵심적인 쟁점들에 대한 통찰도 놓치지 않는다. 

이 책은 단순한 기술 서적을 넘어, 데이터 중심의 지능형 군대로 전환하기 위한 조직 구조 혁신, 인력 양성, 그리고 디지털 조직지(組織智) 향상 문화에 대한 구체적인 방향성을 제시한다. 《메타파워》는 AI 시대의 미래 전장을 이해하고, ‘먼저 보고, 빠르게 판단하며, 정확히 타격하는’ 인지적 우위를 통해 국가 안보를 굳건히 할 전략적 지침서가 될 것이다. 


메디치 미디어 정치/사회 추천 도서